댓글 사후관리, 어떻게 하고 있으신가요?

쪽지

댓글 사후관리, 여러분은 어떻게 하고 있으신가요?

제목만 보면 악플과 관련된 글로 오해할지도 모르지만, 그것과는 별도의 주제로 이야기를 해 보려 한다.

자신의 블로그에 애착을 가지고 운영하는 블로거라면(-그것이 포털에서 제공하는 블로그던, 설치형 블로그던 간에…) 자신의 블로그 사이드 메뉴에 자리잡은 ‘최신 댓글 목록’을 주의깊게 보게된다. 아마도 내가 쓴 글에 대해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반응을 하고 있는지 그들의 반응이 궁금해서일 것이다. ‘블로거들은 댓글을 먹고 산다’ 라는 말이 있듯이 댓글은 블로그들에게 자신이 작성한 글 다음으로 중요한 재산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렇다면, 역으로 인터넷 서핑을 통해 타인의 블로거에 쓴 나의 댓글에 대해서는 어떨까?
여러분은 블로깅을 하면서 다른 블로그에 작성한 나의 댓글들을 보두 기억하고 있는가?
나의 분신과도 같은 댓글을 블로그에 작성하고는 그대로 잊고 지내지는 않는지…


인터넷 문화가 발달하지 않았던 인터넷 초창기에야 방문하는 사이트의 범위가 어느정도 일정하기 때문에 그 사이트를 방문하면 내가 작성했던 댓글을 대략적으로 찾을 수 있었다. 또한, 블로그 초창기에도 내가 방문하는 블로그는 한정되어 있었기에 조금만 노력하면 내가 작성한 댓글을 찾기가 어렵지 않았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블로거가 폭발적으로 늘어났고, 그로인해 의견의 교류가 더욱 활발해지면서, 타인의 블로그에 방문하는 횟수가 점점 늘어나게 되었다. 더구나 블로그코리아나 올블로그와 같은 메타블로그 사이트가 생기면서 노출된 글로 인해 해당 블로그를 방문하는 빈도가 더욱 높아지게 되었다. (-지금 이 글을 읽는 블로거들도 대부분 메타블로그에 노출된 나의 글을 따라 이곳을 방문했으리라 예상한다.)

이렇틋, 메타블로그 혹은 타인의 블로그에 노출된 글을 통해 불특정다수의 블로그에 방문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그곳에서 댓글을 통해 자신이 의견을 열심히 피력하였다 하더라도 그 이후 그 블로그를 기억하고 다시 방문하기란 쉽지 않으며, 이로인해 그 블로그에서 자신이 남긴 댓글에 대해 다른 블로거가 설사 추가 의견을 남겼더라 하더라도 의견의 교류는 이미 거기서 끊어지게 된다.

이런 단점을 보완하고자 네이버등의 포탈 사이트에서는 자신이 작성한 댓글을 목록화하여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포탈의 뉴스 서비스의 유저 댓글 목록은 내가 어떤곳에 어떤 의견을 남겼는지 확인하는 목적(댓글-아카이브)보다는, 악플러들을 선별(?)하는 도구로서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그나마 이 서비스도 해당 사이트의 회원에게만 제공하는 서비스로 회원이외의 블로거들에게는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이다. 블로그 서비스에서 제공되는 ;내가 남긴 글소식’도 역시 회원제 서비스로 해당 사이트에 국한 되기는 마찬가지이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일부 블로거들은 ‘트랙백(Trackback) 기능을 사용하면 되지 않냐~’라고 하겠지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공유한다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댓글은 트랙백을 통해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는것과는 분명 다른 성격의 콘텐츠이다. (-비유를 들자면, 댓글이 강연회에서 강연자에게 직접 의견을 전달하는것이라면, 트랙백은 유선이나 e-mail등을 통해 의견을 전달하는 느낌이랄까? 머 암튼 그렇다.)

그렇다면, 여러 블로그에에 흩어져 있는 나의 댓글을 확인할 방법은 없을까?

여기서부터는 내가 프로그래머가 아니기에 관련된 플러그인을 제작하는 방법등의 전문적이며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지는 못하고 웹기획자 입장에서의 이론적인 화면설계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

트랙백 기능과는 별도로 다른 블로거가 내 블로그의 특정 포스트의 URL에 대해 링크를 걸면 신호를 통해 역으로 내 블로그에 알려주는 ‘핑-백(Ping-back)CN님의 글 참조‘)이라는 기능이 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이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있다. 다른 설치형 블로그에서는 어떤지 확인해 보지 못했다.)

이 핑-백 기능을 응용하면 어떨까?

보통 타인의 블로그에 댓글을 쓰면 닉네임/이메일/블로그 주소를 남기는데, 이 때 남긴 블로그 주소를 통해 통해 자신의 블로그에 핑을 날려 댓글 인덱싱을 할 수 있게끔 하면 될 듯 하다. (물론 생각은 쉽다~)

물론, 블로거의 성향에 따라 외부에 노출시키지 않고 admin 에서 확인할 수 있게 한다던지, 스팸성 핑-백의 악용을 막기위해서 별도의 관리 기능이 추가가 되어야 할 듯 싶다.
————

인터넷 문화가 발달하면서 자신의 의견표출과 함께 의견 교류의 중요성이 앞으로 점점 부각될 것이다.
댓글도 그 중요성에 포함이 됨은 물론이며, 따라서 자신이 작성한 댓글을 목록(Archive)화 하여 관리를 할수만 있다면, 일회성/감정적인 댓글을 자제하는 문화가 조금씩 형성이 될 것이며, 자신이 남긴 댓글에 대한 피드백을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어서 주제에 대한 의견의 교류가 더욱 활발해 질것이라 생각하면서 이글을 마친다.

p.s : 장황하게 글을 써내려갔지만, 정작 말하고 싶은 내용은 실력있는 블로거께서 이 글로 힌트를 얻어서 멋진 ‘나의 댓-글 관리 플러그인’을 만들어 주십사 하는것이다.~
p.s 2 : 이미 이런 플러그인이나 방법이 나와있다면 대략난감. 대신 제보 부탁드립니다.



Comments

  1. 저는 태터툴즈를 사용합니다. 기능 중에 댓글 알리미란 기능이 있는데.
    이건 같은 태터툴즈를 사용하는 블로거에만 적용됩니다.
    제가 타 블로그에 댓글을 남기면 그 블로그 주인이 댓글에 댓글을 작성하면
    태터툴즈 관리자에 가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블로그를 사용한 곳에 댓글을 남겨서 나중에 확인할 길이 없군여.
    이런 문제점이 있었군여…음…

  2. cocomment 가 있었네요. 그 플러그인이 좋긴한데 댓글을 남길때마다 버튼을 눌러야 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고 개선된)(?) co.comment 의 경우 한글 표기 부분에 문제가 있던것으로 알고있는데 다시 한번 서핑해 봐야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