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동안 내가 움직인 마우스 이동거리는 ?

아침에 출근해서 퇴근할 때까지 거의 컴퓨터 앞에 앉아서 일하는 분들은 키보드와 마우스를 제일 많이 사용하실 겁니다. 저의 경우 직업상 웹서핑과 PPT문서작성을 많이 하는 관계로 특히 마우스의 활용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하루동안 내가 움직인 마우스의 총 길이는 얼마나 될까요?


마우스 사용거리 및 클릭수를 측정할 수 있는 OdoPlus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mouse_1.jpg

저의 경우는 위에 결과처럼

근무시간동안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 17분 (-약 9시간) 까지 )
554.7953M2,641,619 Pixel 을 움직였고
마우스 클릭은 좌측이 2,896 / 우측이 113 / 가운데가 155 번

을 한것으로 나왔습니다.

554M 이면, 15인치 노트북 모니터의 가로 길이를 대략 30cm 로 가정한다고 했을 때, 15인치 모니터 총 17,000대를 가로로 늘어놓은 정도의 거리가 되는군요. 모니터 좌측 화면끝에서 우측 화면 끝까지 마우스로 8,500번 이상을 왕복해야 하는 거리이기도 합니다. 거기에 3,000번 이상의 마우스 클릭까지 …. 대단합니다 ㅡㅡ; ( 이것을 매일 반복한다니 손목 증후근과 오십견이 생길만도 합니다 ㅡ.ㅡ;)

그럼 모니터에서 마우스로 가장 많이 클릭한 부분은 어디일까요?
mouse_2.jpg

저의 경우에는 위에 그림에서처럼 화면 가운데와 최상단, 그리고 윈도우 닫기 버튼이 위치하는 화면의 우측 상단에 마우스 클릭이 집중되어 있네요. (*밝은색으로 표시된 곳일 수록 클릭이 빈번하게 일어난 곳입니다. )
참고로 저는 15인치 노트북에 19인치 LCD모니터를 붙여 듀얼모니터 시스템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시작메뉴바를 위에 놓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결과 화면을 보니, 문득 다른 분들은 어떤지 궁금해 집니다. 여러분도 한번 세팅해 놓고 확인해 보시면 어떨까요?
별도의 설치도 필요없고, 프로그램을 실행해서 자신의 모니터크기만 세팅해 주면됩니다. ^^
프로그램의 자세한 설명은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자신이 이동한 마우스포인터 거리를 측정해보자!! | Parkoz

사이트를 개발할 때 유저빌리티 테스트를 하게됩니다. 이때 개발된 사이트를 사용하는 참가자의 눈동자나 마우스의 동선을 체크함으로써, 이용자가 새로 개발한 사이트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체크하게 됩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비용과 프로세스의 여건상 대부분 이 과정은 무시되죠. 단지 임원이나 CEO의 호감도 테스트만 거치게 됩니다. ㅡㅠ)
이 테스트를 위해서는 눈동자나 마우스의 동선을 체크하는 고가의 센서장비가 필요한데,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저렴하게 유저빌리티 테스트를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굳이 한곳에 모아놓고 테스트를 하지 않아도 되겠구요.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발견했네요.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