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사이트 – 2007대선 투표현황 특집화면

인터넷의 대중화로 인해 인터넷이 대중의 여론형성이라는 점에서 대선에서 커다란 이슈로 부각이 되었습니다.

특히 이번 대선에서는 UCC의 붐으로 인해 UCC와 블로그를 필두로 하는 네티즌의 인터넷 활동에 대선이 얼마나 녹아들어 갈 수 있을지 기대가 되었지만, 선관위가 철퇴를 지나치게 휘두른 결과 대선에 대한 네티즌의 자유의견표현에는 많은 제약이 있었습니다. (게시판의 정치적 댓글에 대한 실명제, 블로그와 UCC 콘텐츠에 대해 편향적인 정치적 글 단속 등..)

각설하고, 인터넷의 대중화 결과 이제는 지상파 방송에서 뿐 아니라 언론사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서 대선의 투표/개표 현황을 거의 실시간으로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이전의 속보기사 형태가 아닌 데이터 서비스 형태로..) 이들 서비스의 대부분은 지상파 방송사에서 XML 또는 ASP 형태로 자료를 제공하고 그 자료를 언론사에서 받아서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구축되었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국내 지상파 방송사와 국내 주요 언론사의 대선관련 투표현황 서비스 화면을 둘러보았습니다.
(-주요 포탈사이트의 경우 개표현황에 집중을 해서 그런지 투표현황에 대해서는 별도로 서비스를 준비하지 않았군요 (12/19 15:00 기준))

▼지상파 방송사 사이트 : 데이터를 제공하는 입장에 대한 부담감 또는 책임감 때문인지 Flash를 사용한 미려한 화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려한 화면에 반해 투표현황 데이터만을 제공하고 있어 대선에 대한 다양한 정보 (뉴스 등..)가 부족해 보입니다.

KBS

MBC

SBS

▼주요 일간지 사이트 : 주요 방송사에서 투표/개표 자료와 자사에서 생산하는 뉴스 콘텐츠를 결합하여 특집화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언론사의 대부분은 MBC에서 관련자료를 제공 받고 있으며, 중앙일보의 경우 SBS에서 ASP 형태로 제공을 받았는지 화면이 동일합니다. 연합뉴스의 경우 비쥬얼을 배제하고 데이터만으로 화면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연합뉴스

▼주요 경제지 사이트 : 대선은 경제정책 및 활동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는 관계로 주요 경제신문 사이트에서 특집화면을 제공하리라 생각되었는데, 매일경제와 한국경제 모두 의외로 투표현황에 대해서는 특집화면 없이 기사로만 대응을 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아마도 당선자가 확정된 내일부터 기사묶음으로 특집화면을 구성할 듯 보입니다.

MONEYTODAY

연결 글 : 미디어사이트 – 2007대선 득표현황 특집화면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