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사이트 – 2007대선 투표현황 특집화면 에 이은 득표현황 특집화면 서비스 화면입니다.

▼지상파 방송사 사이트 : 여러 언론사에 거의 실시간으로 XML 자료를 제공한 MBC, 주요포탈로 실시간 VOD 개표방송을 제공한 SBS, 한반도 지도 서비스와 개표 데이터를 매칭하여 직관적인 화면을 제공한 KBS (-반응 속도가 약간 느렸지만 방송 3개사 서비스 화면중에서 정보를 보는데 있어 가장 손 맛(?)을 느끼게 해 준 서비스 화면일 듯 합니다.) 등 각 방송사의 차별화 전략이 돋보였습니다.

KBS

MBC

SBS

▼주요 일간지 사이트 : 관련기사와 함께 묶어서 보여주었던 투표결과 화면과는 달리 특표 1.2위 후보의 화면과 득표 순위를 중심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메인화면에서 기사를 다량으로 다루고는 있었지만 특집화면에서 지상파 방송사의 그것과 차별화 된것이 기사 콘텐츠였는데 데이터 위주의 화면으로 전환된것이 좀 아쉽네요.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연합뉴스

▼주요 경제지 사이트 : 경제지는 투표현황 데이터와 기사콘텐츠를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투표현황에 대해서 별 대응이 없던 매일경제는 메인과 특집화면에 전국 득표율 3위까지의 후보의 득표율 정보와 지역별 1.2.3위 후보득표현황을 제공하고 있고, 한국경제의 경우에는 메인화면의 일부에서만 대선관련 기사를 제공하고 특집화면에서는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는 모습입니다. 머니투데이의 경우에는 전국득표율 5위까지의 후보 득표현황과 관련기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매일경제

한국경제

MONEYTODAY

▼주요 포탈 사이트 : 방송사/언론사 사이트 화면에 비해 비교적 간략한 화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NAVER와 DAUM, EMPAS 의 경우 SBS의 개표현황 VOD 와 함께 언론사의 관련기사를 제공하고 있고, YAHOO는 KBS와 공동으로 대선화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KBS의 정성스럽게 제작한 대선 특집화면이 YAHOO 와 관련이 있을 듯 보이는 군요.) 특히 NAVER의 경우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사이트를 제작하는 등 대선 서비스에 적극적인 모습이었던것에 비해 VOD화면만 간략하게 제공하는 모습에서 ‘포탈로의 서비스 집중화에 따른 시선’에 부담감을 가지고 많이 자제한 느낌입니다.
*PARAN의 경우 대선관련해서는 언론사별 관련기사 이외에는 특별한 대응을 하지 않았고, NATE의 경우 EMPAS와 화면이 동일하기에 화면을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DAUM

EMPAS

NAVER

YAHOO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