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동안 Windows7 과 WordPress 2.7 + Plug-in설치를 했습니다.

#1. Windows 7 설치
windows7_logo 데스크탑에 설치되어 있는 WindowsXP를 과감히 삭제하고 테스트버전 발표 이후 많은 이슈를 불러일으키고 있는 Windows 7 의 테스트 버전을 뒤늦게 설치해 보았습니다. (-XP가 출시된 2001년 이후로 새로 설치해 보는 윈도우 OS군이네요.)
테스트 빌드는 ‘Windows7 Ultimate 32bit #6956 이고, 테스트 버전이기에 영문버전이지만 설치에 큰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우선 XP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단해지고 짧아진 설치 시간이 눈에 띄입니다. 하드웨어의 모든 드라이버는 알아서 잡더군요. 사운드 카드에 문제가 있었지만, 칩셋 제조사 사이트에서 Vista 용 드라이버를 찾아서 설치했더니 깔끔하게 인식되었습니다.

설치 완료 후 첫 느낌은 무척 깔끔하고 빨랐습니다. 간단한 서핑과 오피스 문서 작업 그리고, 사진 편집등을 테스트 해 보았는데, 제 PC의 경우 XP와 거의 비슷한 성능을 보였고, 특히 IE 8.0 기반의 웹서핑에서의 페이지 로딩은 오히려 더 빨라진 느낌이었습니다. ( – 그럼에도 불구하고 ‘와~빨라졌네’ 라고 감탄 후 파폭과 크롬을 설치했습다. IE 미안~)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저의 PC에는 Mac OS X Leopard 가 설치되어 듀얼부팅으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Windows 7을 설치하니 Mac의 다윈 부트로더가 에러를 내뿜으며 듀얼부팅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부랴부랴 구글링을 통해 검색을 한결과 Vista부터 부트로더 방식이 달라져서 생긴 문제였고 Vistar용 멀티부팅 설정 프로그램인 ‘EasyBCD‘ 를 사용하여 Mac OS X를 추가해 줌으로 써 해결되었습니다. (참고 : 멀티부팅 (XP/OS X) easyBCD를 이용한 방법)

#2. WordPress 2.7 + Plug-in 설치
wp27 지난주에 드디어 WordPress 2.7 정식버전(-설치형)이 배포되어서 최종 업그레이드 설치를 하였습니다. 긴 시간에 걸친 유저 설문테스트와 아이트래킹을 통한 UX의 최적화로 태어난 ‘WordPress의 대쉬보드’라는 홍보로 UX에 관심이 많은 저로서는 많은 기대를 했었습니다.

업데이트를 완료하고 처음 접한 WordPress의 대쉬보드는 처음엔 낯설엇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마우스와 시선의 움직임에대한 동선이 짧아졌다는 느낌을 받게되었습니다. 추후 서비스 기획시 유저서비스화면과 cms화면에 참조할 부분이 있더군요. (check! )

그밖에도 2.7버전부터 드디어 댓글의 계층화 구조를 도입해서 댓글에 답글을 달 수 있게 되었습니다만, 현재는 그를 지원하는 테마가 없기 때문에 적용은 보류했습니다.


Wordpress 2.7 홍보영상

WordPress 2.7로 업데이트 하면서 몇가지 Plug-in 도 설치했습니다.
기존까지 블로그 로그 분석을위해 google Analytics 와 WP-slimstat-Ex를 사용하다가 2.7로 업데이트 하면서 WordPress.com Stats plug-in 을 설치했습니다. 상세한 정보를 보기위해서는 WordPress.com 의 API Key를 할당야 하지만, 자신의 블로그의 흐름을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파악하기에는 좋은것 같습니다.

그 외에도 사진과 갤러리 용 Plug-in 인 Shadowbox JS 와 태그를 플래시기반에서 멋지게 보여주는 WP-Cumulus 도 설치를 했지만, 세부적인 조정이 필요해서 우선은 블로그에 적용을 보류해놓은 상태입니다.

WordPress 2.7 설치 이후에 발견했는데, WordPress 유저중에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해주는 플러그인(WordPress Automatic upgrade)을 많이 사용하시더군요. 다음 판올림 할때는 살떨림 없이 편하게 이 플러그인을 사용해 봐야겠습니다.

혹시 최적화된 블로그 운영을 위해 추천할만한 WordPress Plug-in이 있으면 추천 해주세요~ : ) 적극 반영(?)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