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마케팅 용어 모음 (~2009.1월)

삼성경제연구소(seri.org)의 레포트 자료는 경제/산업 전반에 걸친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자주 이용하고 있는데요, 온라인 회원에 가입하면 관련 자료소식을 전달해주는 e-mail을 발송해 줍니다.

발송되는 e-mail 에는 자료소식이외에 다양한 정보들이 담겨 있는데 그중에서 온라인설문을 위해 제시하는 ‘경제/마케팅 용어’가 개인적으로 관심이 가더군요. 기획업무를 하다보면 신규 용어나 다른 분야의 여러 용어를 알아두는게 여러모로 도움이 되거든요.

e-mail을 통해 그냥 한번 보고 넘기는게 아까워서 스크랩도 할 겸 좋은 정보의 공유 차원에서 블로그에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할까 합니다.

# 에콘시어지 (Econcierge)
‘에콘시어지’는 환경을 뜻하는 ‘Ecology’과 전문관리인을 뜻하는 ‘Concierge’의 합성어로, 어떤 방식으로든 가족들이 ‘go green(그린에 동참하다)’ 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나 기업을 뜻하는 말입니다.

# 스테이케이션 (Staycation)
‘스테이케이션(Staycation)’ 이란 ‘머물다’라는 뜻의 ‘스테이(stay)’와 ‘휴가’라는 뜻의 ‘베이케이션(vacation)’ 이 결합된 말로, 값비싼 해외여행 대신 집이나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드는 도심의 호텔, 영화관 등에서 보내는 휴가를 뜻합니다.

#테크 파탈(tech fatale)
‘테크 파탈(tech fatale)’이란 기술을 의미하는 ‘테크(tech)’와 영향력이 높은 여성을 뜻하는 ‘팜므파탈 (femme fatale)’을 합친 말로, 새로운 IT 제품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사려는 여성 소비자를 일컫는 말입니다.

#앰비언트 광고(Ambient Advertising)
‘앰비언트 광고(Ambient Advertising)’란 환경을 의미하는 ‘Ambient’와 광고를 의미하는 ‘Advertising’의 합성어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물이나 자연 등을 매체로 소비자들의 일상 속으로 뛰어든 게릴라식 광고를 의미합니다.

#트라이버타이징(Tryvertising)
‘트라이버타이징’이란 노력을 의미하는 ‘Try’와 광고를 의미하는 ‘Advertising’의 합성어로, 타깃 소비자에게 샘플을 제공해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합니다.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과 기술의 진보로 기대 수준이 높아진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기업들이 쇼핑 매장이나 잡지를 통해 샘플을 나눠주는 것 등을 모두 트라이버타이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호모나랜스(Homo-narrans)
호모나랜스(Homo-narrans)란 ‘이야기하는 사람’을 뜻하는 말로,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찾아 다니며 자신과 같은 소비자의 이야기를 신뢰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기업들 사이에서는 새로운 소비계층인 호모나랜스의 시선을 사로잡기 위해 기업 광고에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법을 도입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출처. 삼성경제연구소 e-mail ~ 2009.1월 >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