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여름 라즈베리파이로 오락실 아케이드 게임기를 제작하여 즐겁게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다보니, 오락실 게임기에 이어 고전 콘솔게임기에도 도전해 보고 싶었습니다.

IMG_6761.JPG

특히 롤플레잉(RPG)게임을 즐겨하는 저로서는 브라운관 앞에서 진득히 앉아(혹은 누워) 게임패드로 편하게 플레이하고 싶었습니다. (조이스틱은 플레이타임이 짧은 아케이드나 슈팅, 격투에 최적화 되어 있다보니 플레이타임이 긴 롤플레잉에는 적합하지 않지요.)

구글 검색을 하니, 이미 라즈베리파이로 고전 콘솔게임 환경을 만든 프로젝트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게임기기 본체를 커스텀 하는 경우도 있고, 게임 카트리지(게임 팩)나 조이패드에 라즈베리파이를 넣어 일체형으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패미콤(NES)나 슈퍼패미콤(SNES) 카트리지(게임 팩)을 재활용하여 전용 게임기를 만든 모습이 눈에 띄었습니다.
NES 카트리지를 활용해서 만들어졌습니다.
Pi Cart: a Raspberry Pi Retro Gaming Rig in an NES Cartridge | howchoo

저는 슈퍼패미콤(SNES) 카트리지와 라즈베리파이제로W(Raspberry Pi Zero W, 이하 Pi Zero W) 이용하여 RPG게임기를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파이널판타지, 크로노트리거, 성검전설, 슈퍼로봇대전 등 명작 RPG가 출시된 슈퍼패미콤이라 RPG게임기로의 상징적인 의미도 있습니다. (처음엔 사진처럼 패미콤(NES) 카트리지를 활용하여 제작하려 했으나, 국내에서는 NES 카트리지를 구하기가 어렵더군요.)

Pi Zero W 를 선택한 이유는 라즈베리파이 중 사이즈가 가장 작기도 했지만, 전력 사용량이 매우 적어 보조배터리 전력으로도 구동이 됩니다. 저전력 사용과 전원플러그 위치에 제약을 받을 필요가 없어진다는 점이 매력적이지요. (참고로 기존에 출시된 Pi zero 동일한 스펙에 무선인터넷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IMG_7791.JPG

준비물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라즈베리파이 제로 W : 국내에선 구입하기 어려워 해외 주문을 했습니다.
* 라즈베리파이Zero W 구입하기 | 저는 modmypi 에서 주문했는데 일주일만에 도착했습니다.
SNES cartridge : 용산전자상가에서 중고로 개당 5천원~ 부터 판매하고 있습니다. 슈퍼마리오 카트리지는 3만원이 훌쩍 넘어갑니다.
micro SD 16GB : S/W 설치 및 게임롬 운영을 위해서 최소 8GB 이상 권장
HDMI to mini HDMI 젠더
USB to micro USB 젠더
5pin micro USB 전원 케이블
USB 조이패드 : Bluetooth 조이패드를 사용해도 됩니다.
S/W – RetroPie Pi 0/1 : 게임을 에뮬레이팅하는 통합 S/W입니다. 개인적으로는 Recalbox 를 선호하지만, 최신 빌드버전이 Pi Zero W 를 아직 지원하지 않아 정상적으로는 설치가 불가능합니다.(17.5.20 기준)

IMG_7790.JPG

제작 역시 이전 오락기 제작에 비하면 무척 간단합니다.(거의 조립 수준)

우선 SNES 카트리지에 각 케이블과 젠더의 위치를 잡고 글루건으로 고정합니다.(카트리지 하단 플라스틱은 칼로 몇 번 그어준 후 떼어내면 됩니다.)
젠더들이 고정된 이후 케이블들이 카트리지에 모두 들어갈 수 있도록 비틀어서 자리를 잡아주고 Pi zeor W 를 연결 하면 됩니다.
(RetorPie 설치방법은 링크로 대신합니다. ( RetroPie install Guide )

제작 과정 중 가장 큰 난관은 의외로 카트리지 분해였습니다. 닌텐도계열의 기기에는 별모양(?)의 나사를 사용하여 이를 위해서는 별모양의 음각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애플 기기에도 삼각 드라이버가 필요하죠…) SNES 카트리지의 나사 2개를 제거하기 위해 작업을 멈추고 드라이버를 구매할 순 없었습니다. 혹시나 검새을 해보니 역시 해답이 있더군요. DIY 만세! ( how to poen a gameboy or snes cart )

IMG_7793.JPG IMG_7794.JPG IMG_7796.JPG

최종 테스트를 마치고, 카트리지를 닫아 완료했습니다. 좌측부터 USB전원 – USB케임패드 – HDMI 케이블 순입니다.(usb 리시버를 연결하면 xbox360 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Bluetooth 를 지원하기에 레트로 느낌의 완성을 위해 무선게임패드(8Bitdo SNES30 Wireless Class Joystick)를 추가해 볼까 합니다. :)

RetroPi 화면설정에서 Scanline, Overlay 옵션을 활성화하고 CRT모니터 느낌이 나도록 화면 외곡효과를 주니 고전게임의 느낌이 제대로 제대로 납니다. PRG 게임기도 완성이 되었으니 당분간은 최신게임을 뒤로하고 고전에 빠져봐야게 겠네요.(역시 RPG는 편안히 누워 패드로 해야 제맛 :) )

아래 화면은 순서대로 성검전설3 – 슈퍼로봇대전3 – 크로노트리거.

IMG_7803.JPG IMG_7802.JPG IMG_7801.JPG


Leave a Reply